TomoTherapy가 뭔가요? > FAQ

본문 바로가기


고객센터

고객센터배너

 

FAQ

TomoTherapy가 뭔가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큐헬스케어 작성일15-07-14 15:54 조회1,158회 댓글0건

본문

​​

토모테라피(Tomotherapy)는 세기 조절 방사선 치료를 가능하게 하는 치료 장비 중의 하나입니다. 세기조절 방사선 치료란 3차원 입체조형치료의 일종으로, 개별 방사선 조사면에서 종양과 주요 정상조직의 위치 관계를 고려하여 조사 부위를 세분화하고, 각 세분화된 영역마다 방사선의 세기를 조절함으로써 종양 주위의 정상조직에 들어가는 방사선량을 최소화하고, 종양 조직에 선택적으로 원하는 방사선량을 줄 수 있는 최첨단 맞춤형 방사선 치료방법입니다. 과거의 방사선치료가 모든 암세포를 하나의 성질을 가진 것으로 간주하고 일망타진의 목적으로 모두 똑같은 치료를 하였다면, 토모테라피는 각 암세포의 위험 정도를 파악하여 각각 다른 것으로 간주하고, 각개격파를 통해 암의 정복을 이루는 맞춤형 방사선 치료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토모테라피의 장점/SPAN>

방사선 치료 전후에 토모테라피에 내장되어 있는 Megavoltage CT를 촬영하여 종양부위 혹은 방사선치료부위가 정확하게 조준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능한데, 이러한 기능을 영상유도방사선치료(IGRT: Image Guided Radiation Therapy)라고 합니다.

종양부위에는 고선량의 방사선이 조사되고, 주변의 정상조직에는 방사선 조사량이 최소가 되도록 하는 방사선의 세기를 조절할 수 있는데 이를 세기조절방사선치료(IMRT : Intensity Modulated Radiation Therapy)라고 하며, 이러한 영상유도기능과 세기조절기능을 통하여 치료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나선형으로 방사선치료를 하기 때문에 여러 부위에서 여러 개의 종양이 발견되었을 때, 예전에는 항암제 치료를 하거나 가장 심한 한 두 곳만을 골라서 방사선으로 치료하였는데 토모테라피를 이용하면 이런 여러 개의 종양을 한꺼번에 방사선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세기조절기능과 영상유도기능을 통하여 정확하고 효과적인 방사선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치료 과정 중에 종양의 크기 변화를 별도의 검사 없이 알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 전에 촬영하는 CT 영상을 이용하여 종양이 줄어드는지 아니면 더 악화되는지를 치료하는 당시에 바로 알 수 있으며, 이러한 변화를 바로 다음번 치료에 응용할 수 있습니다. , 종양의 변화에 따라 적합한 adaptive planning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 대의 장비로 일반 방사선치료의 효과는 물론 방사선 수술의 효과까지도 동시에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방사선치료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환자에게 맞는 방사선 치료방법을 선택하려면 기능이 다른 장비를 이용하여야 하므로 환자나 의사들이 방사선 치료방법을 선택하는데 제한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토모테라피는 현재 이용되는 모든 방사선치료 즉, 일반방사선치료는 물론 정위적 방사선 수술(SRS), 세기조절방사선치료(IMRT), 영상유도방사선치료(IGRT) 등이 모두 가능하므로 방사선치료에 대한 선택에 제한이 없습니다.

실시간 관찰되는 CT 영상을 토대로 치료하므로 정밀한 방사선 조사를 하게 됩니다.

종양의 크기와 수에 제한을 받지 않으며 원하지 않는 부위의 방사선 조사를 선택적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할 수 없었던 여러 군데 흩어져 있는 암들도 동시에 치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존의 어떤 방사선 치료기보다 치료효과가 뛰어나고 부작용은 거의 없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